木輪相法 나타난 천심의 티스토리 .

부처님 말씀

나쁜벗은 달보듯이 보라

하늘 마음 나타난 천심 2020. 6. 20. 11:36

 

나쁜 벗과 좋은 벗을 보는법

이와 같이 들었다.

어느 때 부처님께서는 사위국 기수급고독원에 계셨다.

그 때 생루(生漏) 바라문이 부처님 계신 곳으로

찾아와 문안드리고 한쪽에 앉았다.

그 때 생루 바라문이 세존께 아뢰었다.

(2) 이 소경은 『중아함경』 제36권 148번째 소경인 「하고경(何苦經)」과

내용이 비슷하다.

 

"나쁜 벗은 어떻게 보아야 합니까?"

세존께서 말씀하셨다.

"달을 보듯이 그렇게 보아라."

바라문이 여쭈었다.

"좋은 벗은 어떻게 보아야 합니까?"

세존께서 말씀하셨다.

"달을 보듯이 그렇게 보아라."

바라문이 말하였다.

"사문 구담(瞿曇)께서 지금 말씀하신 것은 그 요점만

간단히 말씀하신 것이라 저는 그 뜻을 자세히

이해할 수가 없습니다. 바라건대

구담께서는 그 뜻을 자세히

설명하시어 이해할 수 있도록

해주소서."

 

세존께서는 말씀하셨다.

"바라문아,

자세히 듣고 자세히 들어 잘 사유하고

기억하라. 내가 너를 위해 그 뜻을

자세히 설명해주리라."

바라문이 대답하였다.

"그렇게 하겠습니다, 세존이시여."

바라문은 부처님의 가르침을 듣고 있었다.

 

세존께서 말씀하셨다.

"바라문아,  

마치 보름이 지나면 달은 밤낮 돌아가도

다만 줄어들기만 할 뿐 커지는 일이

없는 것과 같다. 그 달은 자꾸만

줄어들다가 마지막에는

나타나지 않아

사람들이 볼 수 없게 된다.

 

바라문아,

이것도 그와 같아서 만일 나쁜 벗[惡知識]이라면

그는 시일이 지날수록 점점 믿음이 없어지고

계율도 지키지 못하며, 들음도 없고

보시도 없으며, 지혜도 없어진다.

그 때 그는 믿음․계율․들음․보시․지혜가 없기 때문에

몸이 무너지고 목숨이 끝난 뒤에는 지옥에

떨어진다. 그러므로 바라문아, 나는 지금

나쁜 벗을 보름이 지나서 뜨는 달과

같다고 비유하여 말하였다.

바라문아,

초승달은 날이 가면 갈수록 광명이 점점

늘어나고 커져서 보름이 되면

완전하게 둥글게 되어

중생들이 모두

다 볼 수 있게 된다.

 

이와 같아서 바라문아, 만일 착한 벗[善知識]이라면

날이 가면 갈수록 믿음․계율․들음․보시․지혜가

더욱 늘어나고, 그는 믿음․계율․들음․보시․

지혜가 더욱 늘어남으로 말미암아

몸이 무너지고 목숨이 끝난

뒤에는 천상(天上)처럼

좋은 곳에 태어난다.

그런 까닭에 바라문아,

나는 지금 착한 벗에게 나아가는 것을

마치 달이 둥글게 되는 것과

같다고 말하는 것이다."

 

그 때 세존께서 곧 게송으로 말씀하셨다.

사람이 만일 탐욕이 있고 성냄과 어리석음이 다하지

않으면 착한 일이 차츰 줄어드는 것 이 마치 달이

그믐으로 향하는 것 같다. 사람이 만일

탐욕이 없고 성냄과 어리석음

모두 다하면 착한 일이

갈수록 늘어나는 것

마치 달이 둥글게 되는 것 같다.

그러므로 바라문아, 마땅히 초승달 처럼

되기를 공부해야 하느니라."

그 때 생루 바라문이 세존께 아뢰었다.

거룩하십니다, 구담이시여.

마치 곱추의 등을 펴주고 소경에게 눈을 주며

헤매는 이에게 길을 보이고 어둠 속에

등불을 밝힌 것처럼 이제 사문

구담께서는 수없이 많은

방편으로 저를 위해

설법하셨습니다.

 

저는 지금 세존․법․승가에 귀의합니다.

지금부터 제가 우바새가 되는 것을 허락해

주시면, 저는 이 목숨이 다할 때까지

   생물을 죽이지 않겠습니다."

그 때 생루 바라문은 부처님의 

말씀을 듣고 기뻐하며 받들어 행하였다.

(천심과 왕래하시는 벗님들은 어떤 벗님들이십니까?)

하늘 마음 나타난 천심

방문 감사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