木輪相法 나타난 천심의 티스토리 .

부처님 말씀

오백생을 개로 태여난 과보.!

하늘 마음 나타난 천심 2016. 8. 13. 17:06




.

 §♣♣§
  Φ○²
       수보부(受報部)   
     Φ○²   

  §♣♣§ 
 


※(7) 수보부(受報部)

『현우경(賢愚經)』에서 말하였다.

"그 때 여러 상인(商人)들이 다른 나라로 가고자 하였다.

그들은 개 한 마리를 데리고 가다가 길에서

쉬고 있었다.

지키는 사람이 보지 않는 사이에 그 개가 고기를

훔쳐 먹자, 사람들은 화를 내며 그 개를

 때려 다리를 부러뜨리고는 들에

버리고 떠나갔다.

그 때 사리불이 천안(天眼)으로 쩔룩거리면서

몹시 배가 고파 거의 죽게 된 그 개를 보고는,

가사를 입고 발우를 들고 성내에 들어가

걸식하여 음식을 얻어 가지고 나와,

그 개가 있는 곳으로 날아가서 인자한

마음으로 가엾이 여겨 개에게

밥을 주었다.


개는 그것을 먹고 살아나 매우 기뻐하였다.

사리불은 곧 개를 위해 미묘한 법을 일러 주었다.

개는 곧 목숨을 마치고 사위국의 어느 바라문집

아들로 태어났다.

그 뒤에 사리불이 혼자 그 집에 가서 걸식했다.

바라문이 보고 물었다.

'존자님께서는 혼자 다니시는데,

사미(沙彌)가 없습니까?'

사리불이 말하였다.

'나는 사미가 없습니다.

내가 들으니, 당신에게 아들이 있다는데,

그 아들을 내게 주겠습니까?'

바라문은 말했다.


'제게 한 아들이 있는데 이름이 균제(均提)라 합니다.

그러나 아직 나이가 어려 아무 것도

시킬 수 없습니다.

다음에 더 자라면 드리겠습니다.'

그 뒤 아이의 나이가 7세가 되자

 바라문은 아이를 출가 시켰다. 



사리불은 아이를 얻어 기환정사(祇桓精舍:기원정사)로

데리고 가 사미로 만들고 차근차근 설법했다.

 아이는 마음이 열리고 뜻이 풀려 아라한과를 얻고는

  공덕을 다 갖추었다.       

균제 사미는 비로소 도를 얻은 뒤에 그 지혜의 힘으로

지난 세상에 어떤  업을 지었기에 성인을 만나 도를

얻게 되었는가를 관찰해 보았다.


그래서 전생에 굶주린 개로 있다가 화상(和尙)의

은혜를 입고,지금은 사람의 몸을 얻었을

뿐 아니라 또 도까지 얻은 것을

알고는 마음 속에 기쁨이 생겨

혼자 생각했다.   

'나는 스님의 은혜를 입고 온갖 고통에서

벗어나게 되었다.

이제 내 몸이 다할 때까지 모든 것을 바치리라.'

그리하여 계속 사미로 지내면서

대계(大戒)를 받지 않았다.

         부처                                                            

부처님께서 아난(阿難)에게 말씀하셨다.

'지난 세상 가섭 부처님 때에 균제라는 출가한 소년이

있었는데,음성이 매우 좋고 찬송하는 노래를

잘 불러 사람들이 다 즐겨 들었다.

그 때 어떤 노승(老僧)은 음성이 둔탁해서

노래는 잘 부르지 못했으나,

이미 아라한이 되어 공덕을

다 갖추었었다.  


젊은 비구(균제)는 자기의 좋은 음성을 믿고

그 노승의 음성을 꾸짖어 개짖는 소리 같다고 했다.

그러자 그 노승이 소년을 불러 말했다.

'너는 나를 아느냐?

 나는 아라한으로서 의식(儀式)을 다 갖추었다.'

 소년은 이 말을 듣고 매우 놀라 몸의 털이 다 곤두섰고,

스스로 꾸짖고는 곧 그 앞에서 허물을 참회했다. 

웃겨

그 악언으로 말미암아 그는 5백생 동안

항상 개의 몸을 받다가, 출가하여

깨끗한 계율을 지켰기 때문에

지금 나를 만나 해탈을 얻게 되었느니라.'"

(출처 동국역경원 전자한글대장경)

                     (법원주림)                       


OTL

 현우경 이야기는 전생에 비구였던 균제가 음성이 좋지안은  

노승을 없신 여기고 개짓는 소리 같다고 한 업보로

말미암아 오백생을 개로 태여나서 고난을

받은 이야기인데 .

사람들이 인과를 모르고 함부로 남을 

  무시하면 균제와 같은 과보를 받는다 .

   


   * '`'*.,.*'..*'`'*.,.*'`..*'`'*.,.*'..*'`..*'`'*.,.*'    

           서기2016년 8월 13 일 글쓴 사람            

            하늘 마음 나타난 천심(天心)합장             

     * '`'*.,.*'..*'`'*.,.*'`..*'`'*.,.*'..*'`..*'`'*.,.*'      


    

..§♣♣§    
Φ○²
    . 참회정진 업장소멸  .   
Φ○²
 ..§♣♣§     
 

        


        *─╂──Φ○²Φ──╂─ *         
         하늘. 마음이 오시는 .벗님에게         
   *─╂──Φ○²Φ──╂─ *     

  . . 방문 감사 합니다 .    

    (무단 스크랩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