木輪相法 나타난 천심의 티스토리 .

부처님 말씀

불설 대승 조상 공덕경 (佛說大乘造象功德經)

하늘 마음 나타난 천심 2014. 7. 29. 23:42

 

 

불설대승조상공덕경(佛說大乘造像功德經)                                 

 

불설대승조상공덕경 상권                                                                              

                                 대당(大唐) 제운반야(提雲般若) 한역                                                                                                              

                                        김성구 번역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어느 때 부처님께서                  

                     삼십삼천(三十三天)의 파리질다라(波利質多羅)나무 밑에

                                계실 적에 한량없이 많은 큰 비구들과 큰 보살들과 함께 하셨으니, 

                          미륵보살마하살이 우두머리가 되었다                         

                                  

 그때 세존께서                        

                                그 하늘에서 석 달 동안 안거(安居)하시면서 어머니를 위하여

                                설법하시고 모든 하늘의 무리에게 많은 이익을 주시니,

                                무량한 하늘들로 하여금 괴로움을 떠나 해탈 하게 하고

                                모두 법의 이익을 얻고 큰 복의 결과를 얻게 하셨다.                      

    이때 그 무리 안에서 한 천자가 있었으니,

 수명을 마칠 때가 되어                

                                다섯 가지 쇠퇴하는 모양이 나타나더니,

                                법을 들은 힘으로 목숨을 마친 후에 이 하늘에 다시

                                태어나서 영원히 악도(惡道)를 여의었다.

 

                                그때 염부제(閻浮提)에는 여래가 안 계시니,

                                마치 어두운 밤 별 가운데 달이 없는 것 같았으며,

                                나라에는 임금이 없고

                                집에는 주장이 없는 것 같아서, 일체 즐거움과 웃음과 오락은

                                하나도 없었다                              

                        

       이때 중생들은 고독하고 의지할 곳이 없어서

                                모두 마음으로 여래를 생각하면서 큰 근심을 내니,

                                부모를 잃은 듯하였으며, 화살이 가슴에 박힌 듯하였다.

                                그들은 모두 세존께서 계시던 곳에 갔으나,

                                동산이나 숲이나 뜰이나 집안이 모두 비고,

                                부처님이 안 계셔서 슬픈 생각이 더욱 그칠 줄을 몰랐다.

                        

       그때 우타연왕(優陀延王)이 궁중에 있었으니,

                                항상 슬픈 생각을 품고

                                처님을 목마르듯 우러러 왕후와 채녀 등과 온갖 즐거운 일을

                                모두 마음에 두지 않고 이러한 생각을 하였다.

                                내가 지금 근심하고 슬퍼하니 머지않아 죽을 것이다.

                                어찌하여야 내가 목숨을 버리기 전에 부처님을 뵐 수 있을까?

                                ’이어 다시 생각하였다.‘

 

                                비유하자면, 어떤 사람이 마음에 사랑하는 이가 있으나 볼 수 없을 때,

                                그가 머물던 곳이나 비슷한 사람만 보더라도 근심과 걱정이

                                없어지는 것과 같을 것이다.’

                                그가 또 생각하였다.‘

                           

          나도 이제 만일 부처님께서 먼저 머무시던 곳에

                                나아갔다가 부처님을 뵙지 못하면 슬피 울고 마음이 애절하여

                                행여 죽을지도 모를 일이다.

                                내가 세간을 보건대

                                한 사람도 능히 여래의 색상과 복덕과 지혜가 같을

                                이가 없으니, 어찌하여야 내가 이러한 분을 보고

                                근심과 번뇌를 제거할 것인가?’

                                그리고 또 생각하였다.

 

                               ‘내가 지금 부처님의 형상을 조성하여 공양하고 예배하리라.’                         그는 다시 생각하였다.                

                                ‘만일 내가 부처님의 모습을 조성하여도                               

                                부처님과 같지 않으면 반드시 내가 무량한 죄를 얻을까

                                두렵구나.

                                가령 세간에 지혜 있는 이들이 모두 함께 여래의 공덕을

                                칭송하여도 다하지 못할 것이다.

 

                                  만일 어떤 사람이 분수에 따라 찬미할지라도 얻는 복이 무량하니,    

                                나도 분수에 따라 조성하리라.’

                                그리고는 즉시 나라 안에 있는 모든 조각하는 사람들을

                                모이게 한뒤 그들에게 말하였다.

                     

                “누가 나를 위하여 능히 부처님의 형상을 조성하겠는가?

                                값진 보배로 보수를 후히 주리라.

                               ”조각가들은 다 같이 왕에게 말하였다.

                               “왕께서 이제 칙명하신 것은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여래의 상호는 세간에 짝할 이 없으니,

                                저희들이 어떻게 부처님의 형상을 조성할 수 있겠습니까?

                                가령 비수갈마천(毘首?摩天)이 만들지라도 여래와 같게 하지는

                                못할 것인데,

                         

             저희들이 분부를 받고 부처님의 형상을 조성한다면

                                겨우 나계(螺?)와 옥호(玉毫)의 일부분 밖에 그 모습을

                                흉내 낼 수 없을 것이니,

                                나머지 모든 상호와 광명과 위덕을 어떻게 만들 수 있겠습니까?

                                세존께서 머지않아 하늘에서 내려오실 터인데,

                                조성한 형상이 만일 이지러지거나 잘못되었다면 저희들의 명예는

                                모두 잃게  됩니다.

                      

             아무리 헤아려 보아도 감히 지을 능력이 없습니다.

                               ”왕은 다시 말하였다.

                               “내 뜻은 이미 결정되었으니 사양하지 말라.

                                어떤 사람이 목이 말라서 강물을 마시려 할 때에

                                다 마시지 못할까 봐 염려되어 마시지 않는 경우가 있겠는가?

                                이때 모인 사람들은 왕의 이러한 말을 듣고 모두 왕의 앞에

                                나아가 꿇어앉아 말하였다.                       

 

                          “분부대로 하겠습니다.                               

                                그러나 대왕께 청하니 대왕께서는 허락하여 주십시오.

                                저희들이 오늘 밤에는 잘 생각하고

                                내일 아침부터 일을 시작하겠습니다.

                                왕께서 이제 불상을 조성하려면 순수한 자줏빛 전단(?檀)나무로

                                결과 바탕이 굳고 조밀한 것을 사용하심이 마땅할 것입니다.

 

                                그 형상은 앉은 모습으로 해야 합니까,

                                서 계시는 모습으로 해야 합니까?

                                그리고 높고 낮음은 어떻게 해야 합니까?

                               ”왕이 이 의견을 여러 신하들에게 물으니,

                                한 슬기로운 신하가 왕에게 나와 물었다.

                                                       

대왕이시여,                         

                                마땅히 여래의 앉으신 형상을 지으십시오.

                                왜냐하면 모든 부처님들께서 큰 깨달음을 얻으시고는

                                바른 법바퀴를 굴리시거나, 큰 신통을 나타내시거나,

                                외도를 항복 받으시거나,

                                큰 불사를 이룩하실 적에는 모두 앉으셨습니다.

 

                                그러므로 반드시 사자좌 위에 가부좌를 하신 형상을 조성하심이

                                옳을 것입니다. 

                          

                ”그때 비수갈마천(毘首?摩天)이 멀리서 이러한 일을 보고

                                왕의 뜻이 불상을 조성하려는 것을 알았다.

                                그는 그날 밤에 이러한 생각을 하였다.

                                내 솜씨는 가장 공교로워서 세간에 나와 같은 이가 없을 것이니,

                                만일 내가 만들기만 하면 반드시 조금쯤은 부처님을 닮게 하리라.

                               ’그는 즉시 몸을 변하여 장인(匠人)이 되어서

                                모든 날카로운 기구들을 가지고 이튿날 이른 아침에 왕궁 앞에

                                나타나서 문지기에게 말하였다.

                         

         “나는 지금 대왕을 위하여 불상을 조성하려 한다.

                                내 솜씨는 세상에 견줄 이가 없으니,

                                바라건대 대왕께서 다른 사람에게 시키지 못하게 하라.

                                왕은 이 말을 전해 듣고 마음속으로 대단히 기뻐하여

                                들어오도록 명령했다.

                                그의 용모를 관찰하니,

                                틀림없이 공교로운 장인임을 알고 문득 생각하였다.

 

                                세간의 어디에 이러한 사람이 있었을까

                행여 비수갈마천이나 혹 그의 제자가 온 것은 아닐까?

                                왕은 그때 몸에 걸쳤던 영락(瓔珞)을 자기 손으로 받들고 와서

                                그의 목에다 걸어주고, 이어 다시 무량한 갖가지 보물을

                                주기로 하였다.

 

                      그리고 왕은 곧 창고를 주관하는 대신과 함께 궁내의 창고

                             안에서 향나무를 선택하여 몸소 어깨에 메어다가 천장(天匠)에게

                                주면서 말하였다.

                           

“훌륭한 그대여,                       

                                이 나무를 사용하여 나에게 불상을 조성하여 주되,                   

                                여래의 형상과 똑같게 해주시오.                                     

                                ”그때 천장이 대왕에게 여쭈었다.

                                “나의 솜씨가 비록 제일이라고는 하나, 부처님의 형상을

                                 조성하기에는 아무래도 능하지 못할 것입니다.

                                 비유하자면, 어떤 사람이 숯검정으로 해를 그려 놓고

                                 비슷하다고 한다면,이치에 맞지 않는 것과 같습니다.

                                 설사 진짜 금으로 불상을 만든다 하여도 또한 그러합니다.

 

                                 외도들이 말하기를,   

                                   ‘범왕은 능히 일체 세간을 만들었다’고는 하지만,                        

                                 부처님의 형상을 만들지 못할 것이고,

                                 모든 상호를 다하지도 못할 것입니다.

                                 다만 나의 솜씨가 세상에서 최상이 될 뿐이므로 내가 지금

                                 왕을 위하여 만들 뿐입니다.                                                                 

     오늘 아침은 마침 이 달의 초파일이며,

                                  비바하지(毘婆訶底)가 나타나 불사수(弗沙宿)1)겹쳐질 때이니,     

                                    부처님께서 처음으로 탄생할 적에도 이러한 상서가 있었습니다       

                                    이러한 날에 상서로운 경사가 마땅히 일어나야 할 것입니다.         

                                        

1) pu?ya의 음사. 상서(祥瑞)로운 별이다.

                                            보사(補沙), 부사(富沙), 발사(勃沙), 설도(說度)로도 쓴다.

                                            28수(宿) 가운데 귀수(鬼宿). 여래(如來)가 성도(成道)와 출가(出家)를

                                            모두 2월(月) 8일(日) 귀수가 어우러질 때에 하였으므로

                                            복덕(福德)이 있는 상서로운 별이다.

                          

                 이렇게 말하고 도끼를 들어 나무를 찍으니,          

                                 그 소리가 위로 삼십삼천을 뚫고 부처님 계신 곳에 이르렀다.

                                 부처님의 위신력으로 그 소리가 미치는 곳에 있던 중생으로서

                                 이 소리를 들은 이는 죄의 허물과 번뇌가 모두 소멸하여 제거됐다.

                                 그때 여래께서

                                 미소를 지으시며 여러 가지로 그 왕의 공덕을 찬탄하였으며,

                                 내지 멀리서 아뇩다라삼먁삼보리의 수기를 주셨다.

                                 그때 삼십삼천의 주인이 부처님께 여쭈었다.

                            

“세존이시여,                      

                                  지금 인간 세상에도 누군가 지난 생(生)에 부처님의 형상을

                                  만들었던 이가 있었습니까?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천주(天主)여,

                                  일찍이 부처님의 형상을 만든 일이 있는 그들은 모두 과거에

                                  이미 해탈을 얻었다.

 

                                  하늘 대중 가운데도 오히려 있지 않는데 하물며 다른 곳에 있겠는가?

                                  오직 북방 비사문(毘沙門)의 아들인 나리사파(那履沙婆)가 일찍이

옛날에 보살상을 조성하였는데,  

                                  이 복으로 후에 왕이 되어 빈바사라(頻婆沙羅)라 하였고,

                                         다시 나를 본 인연으로 이제 천상에 태어나서 큰 세력이 있고,          

                                  영원히 악도를 여의었다.

                             

                            우루빈라가섭(優樓頻螺迦葉)과 가야가섭(伽耶迦葉)과 나제가섭

                                  (那提迦葉)은 모두 지난 세상에 오래된 불당(佛堂)을 수리하고

                                  이 인연으로 해서 영원히 해탈을 얻었으며,

                                  교범바제(?梵波提)는 옛날에 소의 몸을 받고서

                                  물과 풀을 찾아 정사(精舍)를 오른편으로 돌면서

                                  풀과 댓잎을 먹다가 부처님의 얼굴 모습[尊容]을 보고

                                  환희심(歡喜心)을 내었으니,

                                  이러한 복 때문에 이제 해탈을 얻었으며,

                          

                        시비라(尸毘羅)는 일찍이 보배 일산[寶蓋]을 불상(佛像)에

                                  공양하였으며,

                                  아누루타(阿?樓馱)는 등불 하나를 가지고 공양하였으며,

                                  수비나(輸?那)는 불당을 쓸었으며, 아바마나(阿婆摩那)는 불상 앞에

                                  등을 켜서 밝음을 보시하였으며,

                                         난타(難陀) 비구는 부처님의 동상에 소중한 생각을 내어 향수로         

                                  씻어 목욕시켰다. 

                            

                   이렇듯 무량한 아라한들이 모두 일찍이 불상 앞에서

                                  간략한 공양을 드리고 내지 적어도

                                  나가파라(那伽波羅)2)같게 하거나,

                                  불상의 좌대 앞에서 조그마한 황단(黃丹)으로

                                  하나의 동상을 그려 공양하면,

                                  이러한 복을 말미암아 모두 영원히 괴로움을 여의고

                                  해탈을 얻으리라               

                                 2) 팔리어로는 Ngasamla이고, 용호(龍護)로 한역하기도 한다.

                                                  부처님의 시자 중 한 명으로 별자리에 밝아 길흉을 미리 알던 비구이다.                              천주여,                                        

                                 만일 다시 어떤 사람이 능히 나의 법이 멸해 없어지기 전에

                                 불상을 조성하는 이는 미륵(彌勒)의 첫째 모임에서 모두 해탈을

                                 얻으리라.

 

                                 만일 어떤 중생이 다만 자기의 출리(出離)만을 위할 뿐 아니라,

                                위없는 보리를 얻고자 하여 불상을 조성하는 이가 있다면,          

                                 마땅히 알라.

                                 이는 32상(相)의 원인이 되어서 능히 그 사람으로 하여금 속히 부처를

                                 이루게 하리라.

                        

              ”그때 우타연왕(優陀延王)은 마음속으로 생각하였다.

                                 ‘어찌하여야 내가 불상 조성을 속히 성취할 수 있을까?

                                 ’이렇게 생각한 왕은 장인에게 말하였다.

                                 그대는 부지런한 마음으로 서둘러서 공사를 속히 마치도록 하라.

                                 그리하여 나로 하여금 빨리 뵙고 예경하게 하라.

                                 ”이때 천장(天匠)은 그의 솜씨를 다하고 정성을 기울여

                                 게을리 하지 않으니,

                                 날이 저물기 전에 이루어졌다.

                          

                     그 모양은 가부좌를 하였는데, 높이가 일곱 자[尺]이며,

                                 얼굴과 손발이 모두 붉은 금빛이었다.

                                 그때 우타연왕은 불상이 이루어져 상호(相好)가 원만함을 보고

                                 마음에 청정한 믿음을 내어 유순인(柔順忍)을 얻었다.

                                 이미 유순인을 얻고 더욱 기뻐하며 경사롭게 여기니,

                                 업장(業障)과 모든 번뇌가 소멸되었다.

 

                                 마치 해가 돋자 안개와 이슬이 스러지는 것 같았으나,

                                 오직 한 가지 현재의 몸으로 받은 것만은 포함되지 않았다.

                                 그 까닭은 일찍이 성인에게 나쁜 말을 한 때문이었다.

                                 그때 왕은 곧 여러 가지 수승하고 진기하고 기이한 물건으로

                                     천장에게 상을 주니, 천장은 왕에게 말하였다

                          

                        “왕께서는 지금 불상을 만드시고 나는 마음으로 좋아 하였소.

                                 원컨대 대왕과 함께 이 복을 닦기를 원합니다.

                                 이제 왕께서 주시는 것은 내가 감히 받을 수 없으니,

                                 만일 주시려면 다른 좋은 날을 기다려주십시오.

                               ” 이렇게 말하고 그날 밤에 본래의 하늘로 올라갔다.

 

                                 그때 여러 큰 나라의 왕인 아사세(阿?世)가 전부터 부처님을

                                 마음속으로 목마르듯 사모하였는데,

                                 왕이 불상을 조성하여 마쳤음을 듣고 모두 기쁘고 경사스러운 생각을

                                 내어 함께 왕에게 이르러,

                                 헤아릴 수 없이 많은 꽃과 향과 음악으로 불상에 공양하였다.

                                 또 갖가지 진기한 보물을 왕에게 주면서 말하였다.

                                “대왕께서 하신 일은 매우 희유하여서

                                 능히 우리들의 근심과 걱정의 독화살을 뽑았습니다.

                          

                             ”그때 여래께서는 저 하늘에 계시면서 어머니를 위하여 설법하시고,

                                모든 하늘의 무리들이 두루 이익과 기쁨을 얻자,

                                하실 일을 마치시고는 다시 무리에게 말씀하셨다.

                               “모든 천자여,

                                여러 부처님 세존은 상주(常住)하는 참다운 몸이나, 중생 중에

                                제도할 이가 있으면 곧 출현하여 교화하고 설법하며,

                                만일 지을 일을 마치고

                                다시 법의 교화[法化]를 받을 수 있는 이가 없으면 여래는 이에

                                나타나지 않는다.

 

                                지혜가 없는 이는 부처님이 실제로 없어진다 하지만,

                                여래의 몸이란

                                법신(法身)이니, 상주하는 몸[常身]이어서

                                실제로 멸도하지 않는다.

                             

모든 천자여,                         

                                모든 부처님의 법은 모두 이러하여서

                                중생을 교화하기 위하여

                                나타나거나 나타나지 않거나 한다

                                                                                                 

 서기 2014년 7월29일 글쓴이 목륜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