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심이 공개하는 지옥(地獄)의 참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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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불삼매경 지옥(地獄)의참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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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불삼매경』에서는 이렇게 말하였다.
"부처님께서 아난에게 말씀하셨다.
'만일 어떤 중생이 부모를 죽이고 6친(親)을
모욕하면 이런 죄를 지은 사람은 잠깐 사이에
목숨을 마치게 되니,비유하면 장사가 팔을
굽혔다 펴는 사이에 대아비지옥에
바로 떨어지는 것과 같다.
아비(阿鼻地獄).번역 無間地獄(무간지옥)
【범】 Avīci 8열(熱) 지옥의 하나. 아비지(阿毘旨ㆍ阿鼻旨ㆍ
阿鼻至)라 음역. 무간(無間)이라 번역. ⇒무간지옥(無間地獄)
남섬부주 아래 2만 유순되는 곳에 있는 몹시 괴롭다는 지옥.
괴로움을 받는 것이 끊임없으므로 이같이 이름.
5역죄의 하나를 범하거나 인과를 무시하고
절이나 탑을 무너뜨리거나 성중(聖衆)을 비방하거나,
공연이 시주 물건을 먹는 이는 이 지옥에 떨어진다고 한다.
이 괴로움을 받는 모양이 여러 경전에 기록되어 있다.
옥졸이 죄인을 붙들고 가죽을 베끼며, 그 베껴낸 가죽으로
죄인의 몸을 묶어 불수레에 싣고, 훨훨 타는 불속에
죄인을 넣어 몸을 태우며, 야차들이 큰 쇠창을
달구어 죄인의 몸을 꿰거나,
입ㆍ코ㆍ배ㆍ등을 꿰어 공중에 던진다고 한다.
또는 쇠매[鐵鷹]가 죄인의 눈을 파먹는 등
여러 가지 극심한 형벌을 받는다고 한다.
이 지옥에도 흑승(黑繩)ㆍ등활(等活) 등의 지옥과 같이
16별처(別處)가 있다고 한다. ⇒아비(阿鼻)
염라왕은 큰소리로 그에게
(어리석은 지옥 종자야, 너는 세상에 있을 때
부모에게 불효하고 거만하고 무도하였다.
네가 지금 난 곳은 아비지옥이다)라고
말하고는 곧 사라져서
나타나지 않는다.
그 때 옥졸은 다시 죄인을 몰아서 아래 칸막이에서
위 칸막이에 이르기까지 8만 4천 칸막이를
거치는 동안 몸을 움츠리고 그 사이를
지나 쇠그물 끝에 이르기까지
한 밤낮에 아비지옥을 두루 돈다.
그 한 밤낮은 이 염부주의 시간에 비하면
60소겁(小劫)을 지나는 것과 같다.
이런 수명이 한 대겁이라야
다하는데, 5역을 두루 지은
사람은 1만 5겁 동안 죄를 받는다.
1겁이란 ?
(1) 인도에서는 범천(梵天)의 하루. 곧 인간세계의
4억 3천 2백만년을 1겁.이라한다
(2) 불교에서는 보통 연월일로써는 헤아릴 수 없는 아득한 시간.
대개 겁을 표현하는데 개자(芥子)ㆍ불석(拂石)의
두 가지 비유를 든다. 개자겁(芥子劫)이란
둘레 40리 되는 성중에 개자를 가득 채워 놓고,
장수천인(長壽天人)이 3년마다 한 알씩 가지고 가서,
모두 없어질 때까지를 1겁. 불석겁(拂石劫) 또는
반석겁(磐石劫)이란 둘레 40리 되는 돌을 하늘 사람이
무게 3수(銖)되는 천의(天衣)로써 3년마다 한번씩 스쳐
그 돌이 닳아 없어질 때까지의 기간을 1겁.이라하니
가히 상상 할 수 없는 긴 시간이다 .
다시 어떤 중생은 네 가지 엄중한 금기를 범하니,
신시(信施)를 헛되이 먹고 비방하며,
(信施(신시) 신앙심이 발로하여 금전이나 곡식 따위를 절에 기부함)
삿된 소견으로 인과를 알지 못하고,
반야를 배우지 않으며,시방의 부처님을
헐뜯고, 스님들의 물건을 훔치며,
음탕하고 도가 없으며,
계율이 깨끗한 모든 비구니와 자매와 친척을 겁탈하며,
부끄러움을 모르고 친한 이를 욕하는 등의
악을 행하는데, 이 사람은 그 죄의 과보로 목숨을
마칠 때에는 칼바람이 몸을 쪼개서
잠깐 사이에 그 몸이 쇠꽃처럼 되어서
열여덟 칸막이 안에 가득 찬다.
낱낱 꽃에는 8만 4천의 잎이 있고,
낱낱 잎에는 머리와 몸과 사지가 있어서
각각 한 칸막이에 있지만 지옥이 커진 것도 아니요,
이 몸이 작아진 것도 아니다.
이와 같은 대지옥 안에 두루 가득 차서
8만 4천 대겁을 지내는데,
이 지옥에서 죽으면
다시 동방의 열여덟 칸막이 안에
들어가 앞에서와 같이
고통을 받는다.
[271 / 3869] 쪽
이 아비지옥의 남서북방으로
열여덟 칸막이를 지나면,방등경(方等經)을
비방하고, 5역죄를 갖추고, 비구승을
파괴하고, 비구니를 더럽히고, /
모든 선근을 끊은 이런 죄인,
즉 온갖 죄를 갖춘 자가 있는데,
그 몸이 아비지옥에 가득 차고 사지는
다시 열여덟 칸막이 안에 가득 찬다.
이 아비지옥은 다만 이 지옥에 있는 갖가지
중생들을 태울 뿐이니,겁이 다하려
할 때는 동문이 즉시 열린다.
그들은 그 동문 밖에 맑은 샘과 흐르는
물과 꽃과 열매와 수림 등 일체가 함께
나타나는 것을 보지만, 그들이 아래
칸막이에서 위 칸막이로 달려
올라가서 손으로 칼바퀴를 들면,
곧 허공에서 뜨거운 철환이 내려온다.
동문으로 달려가 그 문지방에 이르면, 옥졸인
나찰이 손에 쇠꼬챙이를 잡아서
거꾸로 그 눈을 찌르고 쇠개는 그 심장을
깨물어서 그는 까무라쳐서 죽는다.
죽었다가는 살아나 다시 남문이 열린 것을
보는데 앞에서와 다르지 않다.
서문과 북문도 다 이와 같다.
이 같은 시간이 반 겁을 지나서
아비지옥에서
죽으면 한빙지옥에 나고,
寒氷地獄(한빙지옥)
16유증(遊增) 지옥의 하나. 추운 바람과 어느 고통을 받는 지옥
한빙지옥에서 죽으면 흑암지옥에 나서
8천만 년 동안 아무것도 보지 못하며,
큰 벌레의 몸을 받아 꾸물꾸물 기어다니면서
모든 감정이 어둡고 막혀 아무것도 알지 못하며,
백천 여우와 시랑들이 이 벌레를 잡아먹는다.
목숨을 마친 뒤에는 축생 속에 나서
5천만의 몸을 새나 짐승의 형상을 받고,
다시 인간에 나서는 귀머거리․
장님․벙어리가 되거나 문둥병․창병
등을 앓으며, 빈궁하고 하천해서
일체의 쇠약함으로 장식을 삼는다.
이런 천한 몸을 받아서 5백의 몸을
겪은 뒤에는 다시 아귀 속에 나고,
아귀로 나서는 선지식과 큰
보살들을 만난다.
그들은 그를 꾸짖으면서 말한다.
(너는 과거의 무량한 때에 무한한 죄를 지었다.
비방하고 믿지 않아서 아비지옥에 떨어졌으니,
그 받는 온갖 고통은 다 말할 수 없다.
너는 지금 자비심을 내어야 한다.)
그러자 모든 아귀들은 이 말을 듣고는
나무불(南無佛)이라 외우면서
부처님의 은혜를 칭송하니,
이내 목숨을 마치고 4천(天)에 난다.
거기 나서는 잘못을 회개하고 자책하며
보리심을 낸다. 모든 부처님의
마음의 광명은 이들을 버리지 않고
섭수하는데 마치 라후라를 대하는 것과 같고,
지옥을 피하게 함은 눈을 사랑하는 것과 같다.'"
[272 / 3869] 쪽
그러므로
『기세경』에서 세존께서는 게송을 외우셨다.
만일 사람이 몸과 입과 뜻으로
업을 지으면 그것으로 말미암아
저 나쁜 세계에 들어간다.
그렇게 되면 마땅히 저 등활(等活)지옥에
나리니 거기는 너무나 두려워서
털이 일어서는 곳이니라.
等活地獄(등활지옥)
8열지옥(熱地獄)의 하나. 남섬부주(閻浮提) 아래 1천 유순 되는 곳에
있다는 지옥. 이 지옥에 나는 중생은 서로 할퀴고 찢으며
옥졸들도 쇠몽둥이를 가지고 죄인을 때려 부수고
칼로 살을 찢는다고 한다.
죄인이 죽으면 서늘한 바람이
불어와서 다시 살아나게 되며, 혹은
옥졸이 쇠갈퀴(철차)로 땅을 두들기면서
살아나라고 하거나, 혹은 공중에서
나는 소리를 듣고 살아나서, 다시 전과 같이 되므로
등활이라 한다.
산 목숨을 죽인 자가 이 지옥에 떨어진다고 한다.
무수한 천억 년을 지내는 동안 죽으면
어느새 다시 살아나서
원수끼리 서로 만나 원한을 갚나니
이로 말미암아 그 중생들 다시 서로 죽이니라.
혹은 부모에 대해서, 혹은 부처님과 보살과
성문(聲聞) 무리에 대해 나쁜 마음
일으키면 그들은 모두
저 흑승(黑繩)지옥에 떨어지나니
거기서 받는 온갖 고통은
치열하고 엄하니라.
黑繩地獄(흑승지옥)
【범】 Kālasūtra 8열지옥(熱地獄)의 하나. 죄 지은 사람이
이 지옥에 떨어지면 뜨거운 쇠줄로 얽어매고,
시뻘겋게 달아오른 도끼ㆍ톱ㆍ칼 등으로
몸을 베고 끊으므로
이렇게 이름. 이 지옥 중생들의 수명(壽命)은 1천세.
이 지옥의 하루는 도리천의 1천년이고,
도리천의 하루는 인간의 1백 년이 된다고 함.
사람을 죽이고, 도둑질한 이가 떨어지는 지옥.
남의 바른 행을 삿되고 왜곡되게 하며 남들이
선한 마음 내는 것을 보고 반드시
파괴하면 이들도 또한
저 흑승지옥에 떨어지니라.
이간질하는 말과 나쁜 말과 많은 거짓말
이 세 가지 무거운 악업을 즐겨
지으면서 세 가지 선의 뿌리와
싹을 기르지 않으면 이들 어리석은
사람은 반드시 큰 지옥에 들어가 거기서
오랫동안 큰 고통을 받으리.
혹은 염소와 말과 모든 소와 갖가지
잡짐승과 닭과 돼지를 죽이고
또한 온갖 다른 벌레와 개미 무리를 죽이면
그런 사람은 마땅히 저 중합(衆合)지옥에 떨어지리.
衆合地獄(중합지옥)
8열(熱) 지옥의 하나. 죄인을 모아 두 대철위산
사이에 넣으면 두산이 합쳐져서
눌려 죽으며,
또 큰 쇠구유 속에 넣고
눌러 짜는 등의 고통이 있는 지옥.
이 세간에는 두렵고 무서운 상이 여러 가지인데
이런 것으로 중생들을 핍박해 괴롭히는 사람
그는 반드시 저 애산(?山)지옥에 떨어져서
누르고 갈고 찧는 고통을 받으리.
탐욕과 분노와 어리석음의 결사(結使 : 속박) 때문에
바른 이치를 뒤집어 다르게 하고
시비를 판별해서 법의 규율에 어긋나나니
이런 사람은 칼에 베이어 더욱 상하게 되리.
강한 권세를 믿고 남의 것을 억지로 빼앗으며
힘이 있는 이나 힘이 없는 이의 것을
다 취하나니
만일 이런 짓으로 모든 중생을
핍박해 괴롭히면
그들은 마땅히 쇠코끼리에게 짓밟히리라.
만일 모든 중생들을 해치고 죽이는 것을 즐기면서
그 몸과 손에 피를 바르는 마음이 악한
사람 이와 같은 깨끗하지 못한 행을
항상 행하면 그런 이는 마땅히
규환(叫喚)지옥에 나리니
갖가지로 중생들을 침노해
괴롭혔기 때문에 이 규환지옥에서
항상 태워지면서 들볶이고 있느니라.
呌喚地獄(규환지옥)
범】 Raurava 누갈(樓獦)이라 음역. 제곡(啼哭)ㆍ호규(號呌)라 번역.
8열지옥(熱地獄)의 하나. 이 지옥에 떨어진 죄인은
물이 끓는 큰 가마 속에 들어가기도 하고,
뜨거운 쇠집 속에 들어가 고통을
견디지 못하여 울부짖는다고 한다.
살생ㆍ도둑질ㆍ음행ㆍ술 마시는 죄를 범한 이가
들어가게 되는 지옥이라 한다.
그 가운데 다시 대규환지옥이 있는데
이것은 아첨하고 굽고 간사하고
교활한 마음과 온갖 무성한
견해의 숲에 덮여 있고
빽빽한 애욕의 그물에
빠져 있기 때문이니.
※① 진(晋)나라 거사 조태(趙泰) 증험
살생한 자는 하루살이가 되어 아침에 났다 저녁에
죽을 것이요, 도둑질한 자는 돼지나 양이 되어
사람에게 도살될 것이며,음탕한 자는
학이나 집오리나 노루나 사슴이
될 것이요, 이간질한 자는
소리개나 올빼미나 부엉이가
될 것이며, 빚을 못 갚은 자는
낙타나 노새나 소나 말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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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출처 동국역경원 전자한글대장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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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심이(天心) 경전을 올려 공개하는 큰이유는 함부로
성인을 비방하는 사람이나 또는 신앙인들과
지옥의 과보를 모르는 사람들을 위해서이다
불교에 대해서 별로 아는 것도 없으면서
함부로 성인을 비방하는 사람 들을
무수히 보는데 .
그런 사람들을 위해서~
불경에 기록된 부처님께서 말씀하신
지옥의 과보를 일부나마 공개 하므로서
보는 사람들이 크게 각성하고 참회 반성 하여
함부로 부처님을 비방하는 어리석음을 자중하게 하기
위함이기도 하다
부처님을 비방한 한가지 악업 만으로도 무간지옥에
떨어지나 지금 세상에는 부처님을 비방한 죄보를
제외한다 하더라도 살면서 짓는 악업으로
인하여 지옥(地獄)으로 갈 중생 들이
슬프게도 차고 넘친다
(평생지은 업보 .악업이 짓누르는 업보중생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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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기2016년 6월9일 글쓴 사람
하늘 마음 나타난 천심(천심)합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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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늘. 마음이 오시는 .벗님에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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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문 감사 합니다 .
(무단 스크랩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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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불 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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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륜상법 블로그를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오시는 벗님 모두가 .가내 평안 하시고 사업번창 만사형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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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몸수태평 소원성취 재수대길 하시기를 축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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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木 輪 相 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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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문 감사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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